*** 주의 ***
이곳에 있는 Autobleem + RetroBoot 를 먼저 작업하셔야 아래의
작업을 하실 수 있습니다.
RetroArch (이하 레트로아크) 에서 에뮬레이터를 구동하는 방식은 간단하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1. 레트로아크에서 에뮬레이터 코어 불러오기 -> 구동할 롬 파일을 불러오기 (수동 조작)
2. Playlist 를 만들어 사용할 에뮬레이터와 사용할 롬 파일을 지정해두고 선택시 자동 실행하기
위 두가지의 실행 방식은 모두 장단점이 있으나 1번의 경우 매번 실행할 때마다 코어를 선택하고
롬 파일을 수동으로 불러와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2번의 경우 만들어 둔 Playlist 목록에 지정이 잘못되면 무용지물이 됩니다.
서로의 장단점을 비교했을 때 편리하고 쉬운 방법은 Playlist 를 만들어서 구동하는것이
여러모로 편하고 좋습니다.
그래서 제 블로그에서는 Playlist 를 만들어서 레트로아크에서 구동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우리가 사용할 이미지는 USB 메모리 스틱안에 romset 폴더에 적당한 폴더를 만들어서
사용합니다. 현재 포스트에서는 romset 폴더안에 ps1 폴더속에 이미지를 넣어서 사용합니다.
만약 CD 이미지를 압축하지 않고 그대로 이용하고 싶으신분은 6번으로 건너뛰시면 됩니다.
압축 이미지와 비 압축 이미지의 로딩 속도는 사실상 1~2초 차이도 나지 않습니다.
1. 먼저 위에 첨부된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적당한 폴더에 압축을 풉니다.
2. 넣고자 하는 PS1 게임 이미지를 준비합니다. 이미지 변환은 bin / cue 방식만 지원합니다.
cue 파일 하나에 여러개의 bin 이미지도 가능합니다.
아쉽게도 제 블로그에는 PS1 게임이 없습니다. 없는 이유는 다들 아시리라 예상되는군요.
3. 변환하고자 하는 cue 파일을 01_MakeCHD.bat 로 드래그합니다.
4. 프롬프트 창이 열리면서 자동으로 이미지를 변환합니다.
만약 변환하고 싶은 bin / cue 파일이 여러개라면 드래그한 cue 파일 밑으로 모든
이미지가 자동으로 변환됩니다. 드래그 후에 추가한 이미지는 변환되지 않습니다.
5. 프롬프트 창이 자동으로 닫히고 변환된 이미지 chd 파일이 생성된 것을 확인합니다.
생성된 chd 파일을 USB 메모리의 romset 폴더안에 적당한 폴더를 하나 생성해서
그 안에 넣어줍니다.
현재 포스트는 romset 폴더안에 ps1 폴더를 만들어 사용합니다.
6. 플스 클래식에서 사용할 USB 를 PC 에 꼽아 retroarch 폴더속의 cores 폴더를
살펴봅니다.
7. 위 스샷처럼 여러개의 에뮬레이터 코어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우리가 이용할 코어는 km_pcsx_rearmed_neon_libretro.so 입니다.
8. 플스 클래식에서 사용할 USB 를 PC 에 꼽아 retroarch 폴더속의 playlists 폴더를
살펴봅니다.
9. 이미 준비되어 있는 Sony - PlayStation.lpl 를 복사해서 다른 이름으로 변경합니다.
10. 여기서는 복사한 Sony - PlayStation.lpl 파일의 이름을 PlayStation (Add).lpl 로 변경했습니다.
이름을 변경하실 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파일 이름중에 - 가 포함되어 있으면
- 를 포함하여 앞의 이름은 무시되어 표시됩니다.
11 . PlayStation (Add).lpl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줍니다.
12. 제일 위 6줄을 남기고 아래는 모두 삭제합니다.
13. 게임 하나를 지정해주기 위해서는 위 스샷처럼 6줄이 한 세트로 사용됩니다.
14. 첫번째 줄은 사용할 롬 파일(CD 이미지)의 경로와 파일명을 적어줍니다.
15. 앞에 /media/ 부분은 USB 메모리를 뜻합니다. /media/ 가 빠지면 플스 클래식의 낸드
경로를 뜻 합니다. 리눅스 계열의 에뮬레이터이므로 폴더의 구분은 \ 가 아니고 / 으로 합니다.
USB 메모리 스틱안에 romset 폴더안에 ps1 폴더에 이미지를 넣었으므로
/media/romset/ps1/생성된 이미지 이름.chd 형식으로 지정합니다.
비 압축 이미지를 사용하신다면 /media/romset/ps1/생성된 이미지 이름.cue 형식으로
지정하시면 됩니다.
*** 멀티 디스크를 적용하는 방법 ***
위 스샷처럼 2개 이상의 디스크를 사용하는 게임을 적용하려면 별도의
m3u 파일을 만들어야 합니다.
먼저 탐색기 빈곳에 마우스 우클릭 -> 새로 만들기 -> 텍스트 문서를 선택해
텍스트 파일 하나를 만들어줍니다.
텍스트 파일을 더블 클릭해서 메모장으로 연 뒤 적용할 게임의 파일 이름을
1번 이미지부터 순서대로 복사해서 붙여넣어 준 뒤 작업이 끝나면 저장합니다.
비 압축 이미지를 사용하시면 cue 파일을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텍스트 파일 이름을 알아보기 쉽게 파일 이름.m3u 로 변경해줍니다.
플레이리스트에서 m3u 파일을 /media/romset/ps1/파일 이름.m3u 형식으로
지정하면 됩니다.
16. 두번째 줄은 레트로아크에서 표시될 이름입니다.
17. 사용할 이미지에 맞는 제목으로 수정합니다.
제목을 한글로 표시하고 싶으신 분은 이곳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자신이 알아보기 쉽게 수정하시면 됩니다.
18. 세번째 줄은 사용할 에뮬레이터의 경로와 파일 이름을 설정합니다.
내장된 게임도 같은 에뮬레이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딱히 수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19. 네번째 줄은 사용하는 코어의 이름입니다. (파일 이름이 아님)
20. 코어의 이름을 잘못 지정하면 실행이 안되는 경우도 있으니 DETECT 로 수정합니다.
내장된 게임과 같은 에뮬레이터 수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1. 다섯번째 줄은 게임의 crc 값 입니다.
22. 잘못 입력하면 오히려 실행이 불가능하니 마찬가지로 DETECT 로 수정합니다.
기본 설정에서 딱히 수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3. 여섯번째 줄은 사용할 에뮬레이터에서 참조할 데이터베이스의 이름입니다.
24. 사용할 데이터베이스가 없으므로 그냥 수정하고 있는 파일의 이름으로 수정합니다.
수정이 완료되면 파일 -> 저장을 선택해 수정한 내용을 저장합니다.
이제 수정이 완료 되었으므로 USB 를 플스 클래식의 2P 에 꼽아 레트로아크를 실행합니다.
25. 레트로아크가 실행되고 Playlist 가 정상적으로 인식했다면 새로운 리스트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26. 추가된 게임을 실행해 봅니다.
27. 게임이 정상적으로 실행이 된다면 완료입니다.
게임이 실행되지 않는다면 Playlist 설정에 문제가 없는지 혹은 사용한 CD 이미지에 문제가 없는지를
살펴보셔야 합니다.
사실 Playlist 수정하는 방법과 사용해야 할 에뮬레이터만 알면 누구라도 쉽게 게임을 추가해서 넣을 수 있습니다.
다만 추가해야 할 게임의 수가 천 단위를 넘어가면 수동으로 하나하나 수정하는게 엄청난 노가다가 됩니다.
*** 멀티 디스크 게임의 CD 교체 방법 ***
멀티 디스크 게임(m3u 파일로 적용)의 플레이 도중 디스크를 교체해야 하는 경우에 디스크를
교체하는 방법입니다.
셀렉트 + 스타트를 눌러 메뉴를 호출할 뒤 디스크 제어로 들어갑니다.
디스크 사이클 트레이 상태를 선택하면 하단에 꺼냄 가상 디스크 트레이라고 나옵니다.
디스크 인덱스에서 방향키 좌, 우를 이용해 교체하고 싶은 번호를 선택합니다.
선택할 때 마다 하단에 디스크 트레이 설정: 번호/총 갯수가 표시됩니다.
다시 디스크 사이클 트레이 상태를 선택하면 하단에 닫힘 가상 디스크 트레이가 표시됩니다.
이것으로 원하는 디스크를 교체한 것 입니다.
게임 플레이 도중 교체 안내가 나와서 교체할 경우 이어하기로 들어가서 안내에 따라
계속 진행하시면 됩니다.
만약 기존에 다른 디스크로 플레이하던 세이브가 있으면 다시 시작을 눌러 해당 디스크로
빠르게 재시작합니다.
원하는 디스크로 정상적인 플레이가 되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