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랫만에 에뮬레이터 코어를 업데이트 했습니다. 요청은 라즈베리파이 3 용이었으나

다른 기종의 컴파일 시간이 있어서 같이 컴파일 했습니다.

 

사용방법이나 기타 문의는 설명이 가능한 수준에서는 해드리고 싶지만 현재

라즈베리파이 시리즈, 슈퍼 패미콤 미니, 플레이스테이션 클래식은 현재 제가

소유하고 있지 않아서 설명을 드릴수가 없습니다.

 

fbneo_libretro_Core.7z.001

fbneo_libretro_Core.7z.002

fbneo_libretro_Core.7z.003

fbneo_libretro_Core.7z.004

 

위 첨부파일에 포함되어 있는 FB Neo 코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fbneo_libretro_n2.so - 오드로이드 N2 지원 EmuELEC 용 코어 

fbneo_libretro_n2_x64.so - 오드로이드 N2 지원 Retro Arena 용 코어

fbneo_libretro_psc.so - 플레이스테이션 클래식 지원용

fbneo_libretro_rpi2.so - 라즈베리파이 2 지원용 (전 모델)

fbneo_libretro_rpi3.so - 라즈베리파이 3 지원용 (전 모델)

fbneo_libretro_sfcmini.so - 슈퍼 패미콤 미니 지원용

 

FB Neo 용 필수 파일이 포함되어 있는 게시물 링크

 

EmuELEC 용으로 올린 FB Neo 에서 지원되는 게임을 똑같이 지원합니다.

 

Posted by Ds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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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좌파

    안드로이드용 fba neo.so(dsno 오리지널)
    업데이트되는되어 국내에 1억대가 넘게 보급된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도 dsno님 오리지널롬 즐길수 있는 날이 오길 두손모아 기도해봅니다. ㅋ
    저번에도 올린 중복글 죄송합니다.
    연말 알차게 보내시길..

    2019.12.12 21:11 [ ADDR : EDIT/ DEL : REPLY ]
    • 안드로이드용도 열심히 노력하고는 있습니다. 잘되면 좋겠네요.

      2019.12.12 22:33 신고 [ ADDR : EDIT/ DEL ]
  2. 버섯

    플클에서 동작 확인 하였습니다.
    플클용 버젼업 되면서 기종게임에 대한 변경은 없는지요?
    이번버젼을.기본.설장 해놓으려구요..

    2019.12.12 23:12 [ ADDR : EDIT/ DEL : REPLY ]
    • 위 본문에도 적혀있지만 EmuELEC 용으로 업로드된 FB Neo 게임들이 똑같이
      지원됩니다.

      기존 플클용으로 올라온 게임과 차이가 좀 많이 있습니다.

      2019.12.13 01:18 신고 [ ADDR : EDIT/ DEL ]
  3. 지지박스

    좋은 자료 정말 정말 감사드립니다 ^^
    플스클래식에서 성공하였습니다!

    2019.12.13 12:51 [ ADDR : EDIT/ DEL : REPLY ]
  4. 버섯

    라즈베리파이3에서 구동 확인 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12.18 01:08 [ ADDR : EDIT/ DEL : REPLY ]
  5. 맛쪼니

    플스클래식용 FB Neo 코어는 다 좋은데, 개인적으로는 딱 두 가지만 더 개선되면 바랄게 없겠네요.
    슈패 미니에서는 둘 다 가능했었던거 같은데 말이죠.

    1. 화면 회전이 시계방향으로 90도만 가능 (270도 불가)
    -> 게임별 설정은 90도만 가능, 전체 화면 설정에서는 변경 가능하지만, 메뉴 화면까지 같이 돌아가버리니..

    2. NeoGeo 게임 구동 시 핫키 (A+B 또는 A+B+C) 미 지원
    -> 패드로 KOF 할 때는 핫키가 아쉽더군요.

    2019.12.18 16:10 [ ADDR : EDIT/ DEL : REPLY ]
    • 1번 질문의 화면 돌리기는 레트로아크의 설정 -> 비디오 항목에서 회전이 가능합니다.

      게임별 저장도 되기 때문에 문제를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2. 핫키 부분은 PC에는 지원되는 기능인데 레트로아크에서는 확인이 필요한
      부분인것 같습니다.

      2019.12.18 20:05 신고 [ ADDR : EDIT/ DEL ]
  6. 너부리

    안녕하세요. DsNO님.
    FB Neo코어를 기종별로 컴파일하신 이글을 보고
    간곡히 부탁 및 문의사항이 있어 글을 남깁니다.

    우선, 전 오드로이드 N2 로 Retroarena 3.1.9기반에
    애플2 에뮬레이터를 통해 Snack attack.dsk를 구동
    하고 싶습니다. 부모님과의 추억이 있는 게임이라.

    그런데 Retroarena에는 GSPLUS라는 애플
    에뮬레이터가 탑재되어 있었고 요상하게도
    롬 확장자가 gsp? 라는 것만 인식하고 해당 롬도
    검색해도 나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linapple에뮬레이터를 컴파일해서 깔면 되지
    않을까 싶어
    https://github.com/retropie/retropie-setup/wiki/Apple-II
    게시글 정보를 받아 그대로 실행하면서 retropie라는
    디렉토리 이름만 모두 retroarena로 적용하면서
    해봤습니다.

    기기도 추가되고 dsk인식도 되었지만 정작
    실행을 하면 메뉴로 다시 튕기기만 합니다.

    어떻게 해결할수있을지요?????

    FB Neo코어를 기종별로 올리신걸로 봐서
    전 동일한 Linux계열이면 플스클래식용 컴파일된 코어나
    오드로이드 N2용 컴파일코어가 왜 달라야 하는지
    또, 컴파일과정이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에
    대한 사전 지식은 없습니다.

    장문의 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메리크리스마스~~

    2019.12.19 11:41 [ ADDR : EDIT/ DEL : REPLY ]
    • 안녕하세요.

      먼저 FB Neo 의 기종별 컴파일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면 각 기종에서 사용하는
      메인 칩셋들이 있습니다. 모두 Arm 계열의 칩셋들인데 칩셋의 모델에 따라 사양도
      다르고 코어수도 다르고 전부 다릅니다.

      그러다보니 Arm 기반에서 공통적으로 구동이 되도록 컴파일을 하게되면 최신의
      높은 사양을 지원하는 칩셋은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기종별 칩셋에 맞는 설정으로 컴파일 해야만 성능이 제대로 나옵니다.
      또한 오드로이드 N2 용 FB Neo 도 EmuELEC 용과 Retro Arena 용 두가지가
      존재하는데 이것은 똑같은 칩셋인데도 불구하고 사용하는 기반이 달라서
      구분되어 있습니다. EmuELEC 은 32비트 기반이고 Retro Arena 는 64기반으로
      구동되는 에뮬레이터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Apple II 에뮬레이터는 저도 참 생소한 이름이군요. 문의주신 Retropie 용인
      linapple 이라는 에뮬레이터가 레트로 아레나에서 실행이 안되는 이유는
      Aarch64 기반으로 컴파일되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레트로 아레나는 Arm 64비트 기반으로 구동이 되기 때문에 사용하시는 에뮬레이터는
      Aarch64 기반으로 컴파일 된 것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레트로 아레나에서 지원하는 GSPlus 에뮬레이터를 살펴보니 gsp 라는 확장자를
      지원하고 있는데 이것은 롬 파일이 아니고 실행하기 위한 설정 파일의 확장자입니다.
      레트로 아레나 홈페이지의 설명을 보면 GSPLUS는 현재 오드로이드 XU4 에서
      구동이 가능한것으로 되어 있군요. 또한 구동하기 위해서는 Apple2gs.rom 이라는
      바이오스가 필요한듯 합니다.

      2019.12.19 12:34 신고 [ ADDR : EDIT/ DEL ]
  7. 왜 동작을 하지 않는지 알겠군요.
    알려드린 링크를 보시면 소스를 받아 컴파일을 할때 그냥 Make를 실행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저도 그렇게 컴파일을 했고요. 그렇다면 N2용으로 Aarch64? 기반으로 컴파일을 하려면 어떻게 하는 것인지요? N2용 컴파일 방법을 알려주시면 다시 재 컴파일을 시도해 보겠습니다.

    또한 GSPLus가 기본적으로 오드로이드 N2의 Retroarena기반 이미지에 깔려 있습니다.

    그렇다면 snack attack.dsk라는 디스켓롬을 gsp라는 실행을 위한 설정파일? 을 어떻게 하면 실행할수있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알수있을까요?
    gsplus의 매뉴얼을 봐도 이해가 어렵습니다. -.-
    아니면 그런 방법이 나와 있는 최선의 링크라도 알려주시면 좀더 확인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12.19 15:26 [ ADDR : EDIT/ DEL : REPLY ]
    • 컴파일 환경은 에뮬레이터마다 전부 다릅니다. 저 역시 많이 알고 있는게 아니라서
      Aarch64 컴파일 방법은 직접 찾아보셔야 할 듯 하네요.

      GSPlus 환경 설명 부분은 아래 링크에서 본 내용입니다.

      https://github.com/digarok/gsplus/tree/master/doc

      환경 변수는 아래 링크의 윈도우즈용 GSPlus 에뮬레이터로 생성해서 넣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http://apple2.gs/downloads/plusbuilds/0.14/gsplus-win-sdl.zip

      윈도우즈용 에뮬레이터를 실행해서 F4 를 누르면 환경 설정 화면이 나오는데
      Back to Main Config 로 나가서 Save change to configuration file 을 선택하면
      config.txt 라는 환경 파일이 생성됩니다.

      이것을 사용할 환경에 맞게 수정해서 확장자를 txt 에서 gsp 로 변경해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019.12.19 15:47 신고 [ ADDR : EDIT/ DEL ]
  8. 너부리

    아 그렇다면 이 게시글에 올리신 FB neo코어의 기기별 파일들은 직접 컴파일 하신것이 아니었나요?
    기기별로 올리셨길래 직접 컴파일하셨을거라 생각했고,
    오드로이드N2용 컴파일 방법을 아실거라 추측했습니다.

    답변 감사드리며 GSPlus환경설정부분을 좀 더 확인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12.19 15:54 [ ADDR : EDIT/ DEL : REPLY ]
    • 의미를 잘못 전달한것 같습니다.

      오드로이드 N2 용 FB Neo 는 직접 컴파일 한게 맞습니다.

      문제는 FB Neo 용 환경은 알려드릴 수 있지만 그 환경이 다른 에뮬레이터에
      그대로 적용할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gsplus 소스가 있는데 이 소스를
      오드로이드 N2 용으로 컴파일 하기 위해서는 컴파일 환경을 직접 찾아야 합니다.
      FB Neo 에서 사용한 환경을 그대로 적용하시면 에러만 나고 컴파일 되지 않습니다.

      에뮬레이터 코어를 개발한 개발자마다 사용하는 컴파일러 및 개발 환경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컴파일 하기 위해서는 소스에 맞게 환경을 설정해야 합니다.

      2019.12.19 16:28 신고 [ ADDR : EDIT/ DEL ]
  9. 너부리

    그렇군요. 상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2019.12.19 17:18 [ ADDR : EDIT/ DEL : REPLY ]
  10. 로아노

    안녕하세요 올려주신 자료보고 문의드려봅니다 ㅎㅎ

    오드로이드 n2 레트로아레나에서 문제없이 구동되는데 혹시 xu4에서는 어떻게 해야구동이 될까요 ?

    같은 코어일줄알았는데 막성 실행하려니 실행이 안되서 여쭈어봅니다. ^^

    2019.12.23 21:38 [ ADDR : EDIT/ DEL : REPLY ]
    • XU4 에 맞는 코어만 넣어주시면 방법은 N2 와 거의 동일합니다.

      다만 제 블로그에는 XU4 에 호환되는 에뮬레이터 코어는 없습니다.

      2019.12.23 23:09 신고 [ ADDR : EDIT/ DEL ]
  11. 로아노

    아 그러면 xu4는 현재올려주신 코어로 실행할수없겠군요 ㅠㅠ

    2019.12.24 09:30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