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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뮬레이터 관련/Retroarch

EmulationStation 에서 메뉴 추가하기 및 배너 만들기

by DsNo 2019. 10.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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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트로파이, 레트로 아레나, EmuELEC 등 많은 곳에서 사용하는 EmulationStation (이하 ES)에서

메뉴를 추가하거나 배너를 만들어서 추가하는 법에 대해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모든 설명은 EmuELEC v3.0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지만 경로만 다를 뿐 거의 비슷합니다.

 

 

*** 준비물 ***

 

Pandoras_Box_KR.7z.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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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ndoras_Box_KR.7z.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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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ndoras_Box_KR.7z.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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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ndoras_Box_KR.7z.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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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애용중인 월광보합 테마이며 한글 폰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직도 작업중인 미완성이나 배너를 만드실 분들이 참고하시라고 올립니다.

 

Sample.7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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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너 제작용 샘플 포토샵 파일입니다. 이것도 예제이므로 대충 이렇게

만드는구나 정도로만 이해해주시면 됩니다.

 

배경은 반드시 투명으로 해줄 필요는 없습니다. 단지 제가 투명한 배경을

좋아하는것 뿐...

 

 

 

 

 

위 그림 파일들은 제가 만들어서 사용중인 배너의 예제입니다.

제 블로그에 올라와있는 EmuELEC 스샷이나 동영상에서 가끔 보이던 배너들입니다.

 

 

*** ES 에 메뉴 추가하기 ***

 

FTP 사용법과 프로그램은 이쪽에 있습니다.

 

FTP 를 이용하여 /storage/.config/emulationstation/ 에 있는 es_systems.cfg 파일을

먼저 PC 로 옮깁니다. 삭제하시면 안됩니다.

 

이제 es_systems.cfg 파일을 메모장으로 엽니다. 아래의 스샷은 클릭해서 보시면

더욱 잘 보입니다.

 

 

예를 들어 PS1 게임의 항목을 따로 하나 추가해보려고 합니다.

PS1 항목은 제일 밑에쪽에 있습니다.

 

<system> 부터 </system> 까지가 하나의 메뉴입니다.

 

========================================================

 

 

PS1 항목을 통째로 하나 복사해서 바로 아래에 붙여 넣었습니다. 이 상태로 저장해서

사용하면 실제로 메뉴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항목이 똑같은게 여러개 있으면 실제로는

하나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system>

<name>psx</name>

(메뉴의 이름을 지정합니다. 화면에는 보이지 않고 메뉴 정렬에 사용됩니다)


<fullname>Sony Playstation</fullname>

(실제 화면에 보여질 이름입니다. 배너가 없을 경우 표시되는 부분입니다)


<path>/storage/roms/psx</path>

(인식할 롬 폴더 경로 및 폴더 이름을 지정하는 곳 입니다)


<extension>.bin .BIN .cue .CUE .iso .ISO .img .IMG .mdf .MDF .pbp .PBP .toc .TOC .cbn .CBN .m3u .M3U</extension>

(롬 폴더안에 인식할 파일들의 확장자를 지정합니다. 특별한 일이 없으면 그대로 두는게 좋습니다)


<command>/emuelec/scripts/emuelecRunEmu.sh LIBRETRO pcsx_rearmed %ROM% -PPSX</command>

(실행 명령줄 입니다. 이곳은 변경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platform>psx</platform>

(플랫폼 지정입니다. 실제 구동에 인식하는 부분이므로 절대 변경하면 안됩니다)


<theme>psx</theme>

(테마에서 인식하는 배너의 이름입니다. 앞으로 작업할 배너에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system>

 

========================================================

 

 

이제 우리가 변경할 곳은 아래와 같습니다.

 

<name></name> 항목 정렬에 사용되는 이름

<fullname></fullname> 배너가 없을 경우 화면에 표시할 이름

<path></path> 롬 폴더 경로 설정

<theme></theme> 테마에서 인식할 배너의 이름

 

이렇게 4군데를 수정해주시면 PS1 게임을 지원하는 별도의 메뉴 하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위 스샷을 클릭해서 제가 예제로 변경한 이름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저장하고 나서 FTP 를 이용해서 /storage/.config/emulationstation/ 안에 다시 덮어 씌워주시고

ES 를 재시작하시면 바로 적용이 됩니다.

 

 

*** 팁!! 메뉴를 원하는 순서로 정렬하기 ***

 

ES 에서 화면에 메뉴가 자신이 원하는 순서대로 나오지 않는게 불편하실 분들이

계실겁니다. 사실 제가 그런 케이스라서....

 

이런 경우에는 es_systems.cfg 에 <name></name> 사이에 이름에 원하는 순서대로

번호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name>arcade</name> 이렇게 있다면 <name>001 - arcade</name> 이런식으로

앞에 가장 먼저 보일 메뉴부터 번호를 차례차례 입력해주면 번호 순서대로 화면에

메뉴가 보여지게 됩니다.

 

 

*** 배너 제작 및 배너 넣기 ***

 

먼저 테마 폴더 자체를 FTP 를 이용해서 PC 로 옮깁니다.

 

테마는 /storage/.config/emulationstation/themes/ 안에 폴더 형식으로 들어 있습니다.

 

배너는 사용하시는 테마에 따라 넣어야할 위치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테마 폴더안을

살펴보면서 배너를 넣어야 할 위치를 찾아야 합니다.

 

배너는 png 파일로 만들어서 넣어야 하기 때문에 png 확장자를 가진 그림 파일을

위주로 배너를 찾아봅니다.

 

간혹 svg 방식을 사용하는 테마도 있지만 svg 방식은 png 파일을 컨버팅하면 됩니다.

이곳을 이용해서 png 파일을 svg 로 변환하실 수 있습니다.

 

위치를 확인했다면 포토샵 같은 그래픽 툴로 원하시는 배너를 만들어서 png 확장자로

es_systems.cfg 안의 <theme></theme> 사이에 지정된 이름으로 저장합니다.

 

배너 사이즈는 600x200 (픽셀) 안쪽으로 만들어주시는게 좋습니다. 반드시는

아니므로 본인이 만들어서 넣어보고 크기가 작거나 크다면 조절해주시면 됩니다.

 

준비된 배너 파일은 사용하시는 테마의 경로에 맞게 넣어주시면 됩니다.

 

적용하기 위해서는 ES 를 재시작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