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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뮬레이터 관련/Retroarch

오버레이에 적용에 대한 간단한 설명...

by DsNo 2019. 10.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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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트로아크 기반으로 구동하는 에뮬레이터는 오버레이라는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오버레이는 게임 화면보다 윗쪽의 레이어에 그림 파일을 뿌려주는 기능으로 제작자의

능력에 따라 엄청난 퀄리티의 오버레이가 만들어지곤 합니다.

 

이곳의 오버레이를 개인적으로 수정해서 꾸며봤는데 적용한 예시가 아래의 스샷입니다.

 

- Flycast 의 나오미 게임들을 실행하면 위 스샷과 같은 오버레이가 일괄적으로 적용됩니다.

 

- Flycast 의 아토미스웨이브 게임들을 실행하면 위 스샷과 같은 오버레이가 일괄적으로 적용됩니다.

 

- Flycast 의 드림캐스트 게임들을 실행하면 위 스샷과 같은 오버레이가 일괄적으로 적용됩니다.

 

- Yaba Sanshiro 의 새턴 게임들을 실행하면 위 스샷과 같은 오버레이가 일괄적으로 적용됩니다.

 

- PCSX_ReArmed 의 플스1 게임들을 실행하면 위 스샷과 같은 오버레이가 일괄적으로 적용됩니다.

 

현재 제가 셋팅하면서 위 5개의 오버레이가 적용되도록 셋팅이 되어있는 상태입니다.

 

오버레이는 크게 4가지 방식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 별, 폴더 별, 코어 별, 전체 적용...

이렇게 4가지 방식으로 적용이 가능합니다.

 

오버레이를 적용하실 분들이 꼭 알아야 할게 있습니다. 바로 오버레이 적용 우선순위 입니다.

 

게임 별 > 폴더 별 > 코어 별 > 전체의 순서로 우선순위가 있습니다.

 

게임 별 오버레이와 코어 별 오버레이가 동시에 적용이 되어 있어도 항상 게임 별 오버레이가

우선 순위로 적용되서 보여줍니다. 게임 별 오버레이가 없는 경우에는 당연히 코어 별 오버레이가

대신 보이겠죠.

 

이 오버레이 기능도 만능은 아닙니다. 예를들어 아래의 스샷을 한번 봐주세요.

 

- Flycast 의 나오미 게임 중 이카루가 게임을 16:9 화면으로 실행했을때 스샷입니다.

 

보시다시피 종 스크롤 슈팅 게임들은 4:3 비율이 아닌데다 화면도 돌아가 있기 때문에

비율이 전혀 맞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게임 별 오버레이를 만들어서 적용해야

검정 배경이 보이지 않게 됩니다.

 

가정용 콘솔 게임들은 화면비가 똑같아서 문제가 없지만 아케이드 게임들은 이러한

문제가 많습니다. 더군다나 종 스크롤 게임들도 화면비가 전부 제각각이라 맞추기도

엄청 귀찮습니다.

 

말 그대로 시간과 노력만이 해결방법이지만 오버레이 작업을 직접 해보신분이라면

이게 얼마나 힘든지 잘 아실겁니다.

 

조만간 정리가 끝나면 게임 별, 폴더 별, 코어 별, 전체에 오버레이 적용하는 방법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