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임 보이용 게임 지니
- 게임 보이용 프로 액션 리플레이
- 게임 기어용 게임 지니
- 게임 기어용 프로 액션 리플레이
- 제네시스용 게임 지니
- 제네시스용 프로 액션 리플레이
- NES 용 게임 지니
- NES 용 프로 액션 리플레이
- SNES 용 게임 지니
- SNES 용 프로 액션 리플레이
과거 게임기의 역사와 함께 현재까지도 이용되고 있는 치트용 도구가 있습니다.
여러 회사에서 많은 종류를 출시했지만 그 중에서 단연 돋보이는건 역시 게임 지니와
프로 액션 리플레이입니다.
주 사용 용도는 게임의 내용을 일부 수정하여 유저에게 편리하게 게임을 손쉽게
이용하기 위해 개발됐지만 악용할 수 있는 장치이기도 합니다.
사실상 이 다른 두 장치는 같은 목적을 위해 개발됐지만 작동하는 방식이 서로
달랐기 때문에 콘솔의 매체에 따라 운명을 달리하게 됩니다.
프로 액션 리플레이는 매체가 광학 매체로 넘어가면서도 처리되는 메모리를 변조하기
때문에 치트 코드를 찾기 쉬운 잇점이 있어서 계속해서 생산/판매가 이루어지는 반면
게임 지니는 더 이상 생산되지 않게 됩니다.
*** 게임 지니와 프로 액션 리플레이의 차이 ***
먼저 게임 지니는 롬 팩의 데이터가 메모리에 로드되면서 데이터의 실제 위치를
변조하는 방식입니다.
프로 액션 리플레이는 메모리에 로드된 데이터를 CPU가 처리하는 메모리상의
데이터를 변조하는 방식입니다.
게임 지니의 코드가 있다면 실제 롬 팩 데이터를 Hex 에디트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 올라온 치트 롬 파일이 게임 지니 코드를 이용해서 만들어졌습니다)
프로 액션 리플레이는 CPU가 처리하는 메모리 주소를 사용하여 실제 롬 팩의
데이터 주소를 벗어나기 때문에 코드를 이용해서 롬 팩을 개조할 수 없습니다.
(현재 PC의 치트 엔진과 같은 방식)